2009년 6월 10일 수요일

일본은 운전석이 왜 오른쪽에 있을까?



일본과 우리나라는 운전석이 반대쪽에 위치해 있다.
왜 누구는 오른쪽에서 누구는 왼쪽에서 운전을 하는지 궁금해서 견딜수 가 없었는데
찾아보니 역사적인 이유가 있더라.

아무튼 그래서 준비했다.
짜잔~! 일본의 운전석은 왜 우리와 반대인가! 그럼 같이 알아보시러 출발~!



자동차 운전석을 오른쪽에 위치시킨
최초의 나라는 영국이다.

자동차 운전석이 오른쪽에 있는 이유는
옛날 마차를 끌던 시절로 올라가면 답을 찾을 수 있다.

옛날 마차를 끌던 시절
자동차는 기본적으로 마차와 같이 디자인 하면 된다고 믿었다.

그런데 그림을 보면 알겠지만 이미 채찍을 든 사람이
즉 미래의 운전수가 오른쪽에 위치해 있다.

이는 채찍때문이다.
대부분의 오른손 잡이는 오른손으로
채찍을 휘둘러야 하기때문에 오른쪽에서 마차를 몰았다.

만약 오른손으로 채찍을 휘두르는 이 사람이 마차를 왼쪽에서 몰면
옆사람이 채찍에 맞았을 것이다. -_-;;


반대로 우리나라와 같이 운전석이 왼쪽에 위치한
나라의 기원은 미국에서 찾을 수 있다.

미국에서도 자동차는 마차에서 기원한다.
하지만 그 시절 미국에는 강도가 많아
운전수는 반드시 권총을 들고 마차를 몰아야 했다.

때문에 운전수는 왼손으로 말을 몰고
오른손에 총을 들고 강도와 싸우며
마차를 몰았다.





운전석이 오른쪽에 있는 나라는 영국의 식민지 통치를 받았거나 영국을 따라가던 나라들이다.
우리나라도 영국을 따라 강대국에 합류하려 했던 일본의 식민지 통치를 받았기 때문에 처음엔 오른쪽에 있었다고 한다.

하지만 2차세계대전이 끝나고 미국이 세계의 중심에 서게 되면서
세상의 룰을 강자를 향해 맞춰지게된다.
우리나라 뿐아니라 미국의 지휘하에 있는 나라, 혹은 미국과 교류하고자 했던 나라들은
자연스레 왼쪽으로 옮겨왔다고 한다.


관련글
  ㅁ세상에서 가장 큰 로봇과 가장 작은 로봇
  ㅁ무료 자격증정보

댓글 24개:

  1. 단순히 오른손 왼손 잡이가 이유가 아니었군요~ ^^

    재미있는걸요~

    답글삭제
  2. 흠 그렇군요 ㅎㅎ 저런이유가 ㅎ

    답글삭제
  3. trackback from: 간서치의 생각
    재밌는 역사적 배경이 있군요, 운전석이 오른쪽? 왼쪽?

    답글삭제
  4. 여기 홍콩도 일본과 같아요..

    마카오도 홍콩이랑...

    중국은 우리나라랑

    답글삭제
  5. 미국의 마차 권총이야기 흥미롭네요.^^

    상식하나 늘고 갑니다^^

    답글삭제
  6. 그런 이유가 있었는 줄을 몰랐네요!ㅎㅎ

    신기하군요~ㅎ

    답글삭제
  7. @좋은사람들 - 2009/06/10 09:08
    네 감사합니다 ㅎㅎ

    답글삭제
  8. 재밌게 보고 갑니다..이런 유래가 있었군요..

    답글삭제
  9. @sky~ - 2009/06/10 09:23
    sky 님 좋은 하루되세요 ㅎ

    답글삭제
  10. @검도쉐프 - 2009/06/10 09:45
    영국의 지배하에 있던 국가는 오른쪽

    미국의 지배하에 있던 국가는 왼쪽이죠 ㅎㅎ

    답글삭제
  11. @티런 - 2009/06/10 10:03
    권총, 군대 있을때 몰래 들어봤는데

    생각보다 엄청 무거워요 ㅎㅎ

    답글삭제
  12. @Design_N - 2009/06/10 11:55
    네 감사합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ㅎㅎ

    답글삭제
  13. @지구벌레 - 2009/06/10 14:01
    감사합니다. 좋은 하루보내세요 ^^

    답글삭제
  14. 일본이 영국의 식민지였던 때가 있나요?

    운전석의 위치는 도로 주행시 어느 방향으로 차가 진행하느냐에 따라 결정되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요...

    미국의 경우 말씀하신 대로 오른손잡이는 총을 오른쪽에 차기 때문에 우측통행입니다...

    오른쪽에 총을 차고 좌측통행을 하면 마주오는 사람과 총과 총이 부딛히죠...

    차가 우측통행을 하면 탑승자가 좌측으로 돌아 타야하기 때문에 운전자는 좌측에 앉습니다...

    반대로 일본은 오른손잡이가 칼을 왼쪽에 차고 다니죠...

    우측통행을 하면 마주오는 사람과 칼과 칼이 부딛히는데

    이는 통행에도 불편할 뿐만 아니라 칼과 칼이 부딛히는 게 결투를 의미하기 때문에

    일본은 좌측통행이며 같은 이유로 운전자는 우측에서 운전합니다...

    제가 알던 사실과 좀 다른 것 같아 글 씁니다...

    답글삭제
  15. 아하~ 두분다 재미있는 말씀이시네용~

    참고로 전 우리나라에서 오른쪽에 있는 운전석 차를 보고 웃었던게...

    주차장 들어가는데 주차표 뽑는 기기가 왼쪽에 있더군요...

    재 앞차인데 내려서 뽑아가는거 보니.. ㅋ 그 운전자도 좀 민망했던거 같아요 ㅋ

    답글삭제
  16. @가브리엘 - 2009/06/10 14:25
    앗 죄송합니다. 식민지가 아니었습니다.

    일본차가 영국처럼 오른쪽에 위치한 이유는

    일본은 영국컴플렉스가 있었기 때문입니다.



    무슨말인고하니 섬나라중에 가장크게 발전하고 많은 식민지를 누리던 영국을 모델삼아 나라를 발전하고자 했었다는 것이죠.



    후에 일본이 우리나라를 침략하는 계기로 작동하기도 합니다.

    답글삭제
  17. @Nixxa - 2009/06/10 15:01
    그게 가장 불편하다고 하더라고요

    뭔가 뽑을때,



    고속도로에 들아갈때 나갈때

    마트갈때 백화점 갈때

    모두 불편하죠 ㅎㅎ

    답글삭제
  18. 아항 !!!!!! 그런뜻이 !!!!!! 그냥 ... 그냥 ... 이라고 생각했는데 ㅋㅋㅋㅋ

    답글삭제
  19. 그런 역사적 배경이 있었군요.

    미국은 예부터 총기를 소지하고...--;;

    답글삭제
  20. @이름이동기 - 2009/06/10 16:17
    저도 갑자기 그냥 궁금해서 찾아봤더니 요렇더라고요

    신기했어요 ㅎㅎ

    답글삭제
  21. @White Rain - 2009/06/10 17:18
    미국에선 총 없이 살수없죠. ㅎㅎ

    강도를 만나도 오른손으로 돈 꺼내주면 총 맞는다는..;;

    꼭 왼손으로 꺼내줘야 해요.

    답글삭제
  22. 단순히 왼손잡이 오른손 잡이, 그 차원이 아녔군요

    궁금증 해결 받고 갑니다~

    답글삭제
  23. @JooPaPa - 2009/06/11 00:20
    네. 좋은 하루 되세요 ^^

    답글삭제
  24. 총잡이 멋지다

    나도 궁금했는데_

    여러설은 들은것 같아

    섬나라니 마차니

    잼있다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