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7월 16일 목요일

[OX]로 알아보는 일본에 대한 선입관

[OX]로 알아보는 일본에 대한 선입관


우리는 알게 모르게 선입관을 가지고 있습니다.


선입관 [, preconception]

어떤 특정 대상에 대하여 실제 체험에 앞서 갖는 주관적 가치판단


이웃나라 일본에게도 우리는 여러가지 선입관을 가지고 있는데요.

일본인은 모두 키가 작다.
일본인은 지나치게 교통신호를 기가막히게 잘 지킨다
일본 여고생은 모두 초미니스커트를 입고 있다.
등 여러가지 선입관, 선입견에 대해 


이번에 일본여행을 통해서 제 눈으로 직접 보기도하고, 

일본 친구 에게 듣기도 한 일본에 대한 선입견 OX로 알아보시죠 ^^







일본인은 전부 난쟁이다?

일본에 가기 전에 가장 많이 들었던 이야기는
일본인들은 전부 키가 작다는 이야기였습니다.


일본 남자는 확실히 간지남이 많다.
하지만 나보다 키작은 남자들이 너무나 많고
나보다 키큰 남자가 너무 없어
사귈 수 있는 남자가 없고 나는 거인이 된것 같다.

특히나 여자애들은 이런 이야기를 많이 하더군요.


하지만 실제로 가본 일본은 생각보다 작지 않더군요.
그래서 일본인 친구에게 말했습니다.
일본인들은 작다고 들었는데 생각보다 작지 않다.
한국하고 비슷한 것 같다. 너는 한국에 왔을 때 어떻게 느꼈느냐? 라고 묻자.

일본이 작았는데 키가 많이 자란것 같다. 우리도 한국인들이 크게 다르다고 느끼지 않는다.
라고 말하더군요.

일본인은 전부 난쟁이다? ----------------------------------------- [X]








일본 여고생은 초미니만 입는다?

우리 한국인 남성의 머릿속에 있는 일본여고생의 모습이 바로 이모습일텐데요.
이 모습을 살펴보기 위해서 여고생만 미친듯이 찾아본 것은 아니고
길을 가다보니 여고생들이 많이 보이더군요. 
한국남자는 일본여고생에 대한 환상이 있는 것 같습니다.

그러나 우리가 생각하는 이런 모습과는 괴리가 있습니다.
이쁘다 아니다, 치마가 길다 짧다의 문제가 아니라
고등학생이라는 신분때문에 문제집은 한가득이고 다들 피곤해 보이는 얼굴을 하고 있었습니다.
한국의 학생과 큰 차이를 느끼지 못했습니다.
한국도 소녀시대와 일반 고등학생이 다르 듯 일본도 마찬가지더군요.


일본 여고생은 초미니만 입는다? ----------------------------------------- [X]







일본은 기가막히게 교통신호를 잘 지킨다?

이건 결론 부터 말씀드리고 싶군요.
"네 사실입니다"

예전 이경규가 간다라는 프로그램에서 
일본의 교통문화를 살펴보았을때 
정말 정지선을 기가막히게 잘 지키는 모습을 볼 수 있었는데요.

확실히 교통신호를 잘 지키더군요.
정지선을 잘지키는 것은 기본이었고 
40km의 속도로 운전하는 차에 경적한번 안울리고 
추월도 안하는 모습에 정말 놀랐습니다. 
(그 40km의 차안엔 제가 있었습니다ㅎㅎ)

교통신호를 잘 지키는 모습은 꼭 본받아야 할 점이라고 생각합니다.

일본은 기가막히게 신호를 잘 지킨다? ----------------------------------------- [O]






일본은 물가가 비싸다?

일본은 콜라도 5000원이래
물가가 열배야 열배!!

이런 소리 많이 들어보셨을 텐데요.
일단 확실히 비쌉니다.
하지만 10배까지는 아니고요. 
제 개인적인 체감으로는 대부분 두배정도로 느껴졌고요.
그 가운데 한국보다 저렴한 물건도 종종 있더군요.

일단 전자제품은 한국과 비슷하거나 오히려 저렴한 수준입니다.
슈퍼 아이스크림의 경우도 크게 다르지 않았죠.
(가게에서 파는 아이스크림은 세배는 비쌉니다.. -_-;;)
스티커 사진의 경우도 한국보다 저렴합니다. 


삼각김밥이나 음료수의 경우 대부분 두배의 가격입니다.
음식의 경우도 정확히 얼마다라고 말할 수는 없지만 대부분 체감상 두배정도로 느껴졌습니다.


일본은 물가가 비싸다?  ------------------------------------------------- [△]








일본은 야하다?

AV천국, 야한나라 일본 
이런 이야기를 많이 들어보셨을텐데요

얼마나 야한지 체험하기 위해
일본에서 가장 유명하다는 술집을..
.
.
방문할 수는 없었고... (무엇을 기대하신 거죠? - -?)

그냥 친구들이랑 이런저런 이야기를 나눴습니다.
우선 한국보다 수위가 높긴합니다.

술을 먹으면서 게임을 하는데
"언제 마지막으로 자봤냐?"
"키스를 가장 길게한 시간은 몇시간이냐?"
등의 짖궂은 질문을 하더군요. 한국에선 그런 질문을 여자에게 하면 정말 몹쓸놈이 되는 데 말이죠.
그러나 분위기가 그렇게 이상하거나 어색하지 않았습니다.

말에서 오는 뉘앙스의 차이일까요? 무튼 상황이 전혀 어색하지 않더군요.

그리고 AV 이야기 입니다만 한국처럼 보면서 안본다거나
이야기를 감추려고 하지 않더군요.
여자들이 있어도 별로 개의치 않고 AV에 관한 이야기를 하곤했습니다.

이부분은 조금 더 생각해 봐야 할 것 같습니다.
감추는 한국이 맞는 것인지 솔직한 일본이 맞는 것인지 저는 아직 잘 모르겠네요.


일본은 야하다?  ------------------------------------------------------ [△]






일본인은 영어를 못한다?

"일본인은 영어 못하니깐 절대 영어로 이야기 하지마!
일본인은 excuse me만 해도 도망간다?

등의 영어에 대한 이야기를 많이 들어보셨을 텐데요.
영어는 한국과 똑같습니다.

잘하는 사람 잘하고, 못하는 사람 못합니다.
제 친구들은 주로 대학생이어서 그런지 
말을 유창하게 잘하지는 못했지만
영어로 말하는 것을 대부분 잘 알아듣습니다.


영어 수준이 한국보다 떨어지거나 모자라거나 하는 것은 전혀느껴지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발음은 확실히 조금 다르게 느껴지더군요.

맥도날드를 마끄도나르도 라고 하거나
에어콘을 쿠-라(cooler)라고 발음 하는 모습은 약간 어색하더군요.

하지만 다시 생각해보니 맥도날드, 에어콘 이라는 단어가 영어지만 한국어로 느끼듯
이들도 영어지만 일본어로 변환해서 일본어로 느끼고 사용하는 듯 했습니다.


일본은 영어를 못한다?  ------------------------------------------------- [X]





마지막으로

오늘은 OX로 알아보는 일본에 대한 선입견에 대해 알아보셨는데요.
제 눈으로 보고 느낀 개인적인 의견인지라 조금 틀릴 수도 있겠습니다만
실제로 본 일본은 생각과는 많이 달랐습니다.

가깝고도 먼 나라 일본, 여러분은 어떤 선입관을 가지고 계신가요?





댓글 57개:

  1. 우리가 가진 여러가지 선입관을 다시한번 돌아보게 하네요.

    잘보고 갑니다. 즐거운 하루 되세요.

    답글삭제
  2. @세미예 - 2009/07/16 07:14
    세미예님 안녕하세요?

    즐거운 하루보내세요!!

    답글삭제
  3. 확실히 일본에 가본건 아니지만

    종종 일본사람을 만났을때

    그 짧은 순간에도 질서에 대한 관념은 본받을듯합니다.

    호텔에서의 매너도 비행기안에서의 매너도....

    지키라고 있는 룰... 지키는게 당연하겠지만요^^

    답글삭제
  4. @PinkWink - 2009/07/16 07:20
    네 일본인들은 지키는 것이 정말 많고

    그 이면에는 "배려"라는 가치관이 자리잡고 있더군요.



    배려에 관한 재미있는 이야기를 곧 올릴예정이예요

    다시 찾아주세요 ㅎㅎ

    답글삭제
  5. 역시 결론은 키큰넘은 키큰거고 작은넘은 작은거고.. 영어 잘하는 넘은 말하는거고 못하는넘은 도망가는거고..



    어딜가나 사람사는덴 다 똑같다는거죠... ㅋㅋㅋㅋㅋㅋ

    답글삭제
  6. 일본은 한번 가봤는데 100명이면 99명은 매너가 굿인듯..

    근데 넘 오버하는거 같기도 하고 ㅋㅋ

    영어에 대한 지적은 아주 적절한거 같습니다.

    원어민이 듣기에는 일본영어발음이나 한국발음이나 거기서 거기일듯..

    근데 쬐금은 우리나라 발음이 좀 낫죠. ㅎㅎ

    답글삭제
  7. 흠 그렇군요 전 일본여학생이 미니만 입는 줄 알았어요 ㅎㅎ

    답글삭제
  8. 오.. 일본에 대한 편견을 정확하게 집어주셨네요..

    내용에 다 공감이 됩니다.

    일본인은 친절하다 ----- 는 것도 사실은 편견인듯 해요. 외국인으로 보이는 사람들에게 친절하다.. 가 맞는 것 같아요. 그래서 어설픈 일본어로 말을 거는 것보다 아예 외국인이라는 걸 표내고, 영어로 말을 거는 게 더 설명을 잘 들을 수 있다고 들었습니다.

    답글삭제
  9. @용짱 - 2009/07/16 07:37
    네 ㅎㅎ

    용짱님 좋은 하루보내세요!

    답글삭제
  10. @Reignman - 2009/07/16 07:59
    정말 매너가 굿이긴 합니다.ㅎㅎ

    영어는 한국이나 일본이나

    듣기는 잘해도 말하기는 약한

    그런 분들이 많은 것 같아요.

    답글삭제
  11. @sky~ - 2009/07/16 08:03
    네 좋은 하루보내세요.

    답글삭제
  12. @검도쉐프 - 2009/07/16 08:12
    친절한 일본인에 관한 포스팅을 하나 준비중이예요 ㅎㅎ

    검도쉐프님 좋은 하루보내세요!!

    답글삭제
  13. 편견을 꼭 집어주시네요.

    저는 일본의 물가가 무조건 비싸다고만 생각했는데...

    좋은 하루 보네세요^^

    답글삭제
  14. 맛있는 돈까스나 일식집이 많을거라 생각했는데..

    우리나라에서 일식 먹는게 더 낫지 않을까 싶기도 했어요 ^^;;;;

    답글삭제
  15. ox로 알아보니 더 재미있는데요~

    초미니 교복은 ... 거짓이었군요...ㅜㅜ

    답글삭제
  16. 신선한 방법의 포스팅이에요

    눈에 쏙쏙 들어오네요^^



    저도 약간 오해하고 있는 부분이 있는거 같고 얼추 맞는 것도 있구요

    가까이 두고도 일본인이랑 얘기도 못 나눴고 그렇네요

    신선한 경험이 필요하지 싶어요^^

    답글삭제
  17. 음.. 초미니 교복 많이 보이던데요?ㅋㅋ

    야하다는 생각은 아마 그런 문화가 우리보단 잘 형성 되어 있어서 그런듯, 그런 AV같은걸 찾아 보는 사람들은 대부분 그런걸 좋아하는 마니아층.

    마니아를 위한 문화라고 보면 되겠내요.

    요렇게 풀어놓고 보니 재밋는데요~

    답글삭제
  18. 다시한번 돌아보네요. 저도 어쩜 저런 선입관들을.ㅎㅎ;

    눅눅한 장마기간이지만, 마음만은 뽀송한 하루되세요^^

    답글삭제
  19. 저도 사실 저렇게 오해를 ... --;;

    야하고... 작은 일본인 --ㅋ

    음.. 꼭 그렇지는 않네요...

    답글삭제
  20. 직장생활 할 때 키 큰 일본인을 많이 봐와서 제 선입견은 좀 다르답니다.^^

    답글삭제
  21. 선입관이라..ㅋㅋㅋ 신선한 주제이군요+_+

    저는 일본의 거리는 깨끗할 거라는 선입관을 가지고 있죠.

    맞는지는 모르겠지만~정답은? : 그런곳도 있고 아닌곳도 있다 아닐까요?

    잘보고 갑니다!! 좋은하루되세요:D

    답글삭제
  22. 일본이 우리나라보다 평균 키가 더 큽니다.

    http://redhawkblog.tistory.com/403

    답글삭제
  23. 막쿠르도나르도.ㅋㅋㅋ

    발음에 문제가 좀 있긴있죠.ㅎ

    답글삭제
  24. 글을 읽으면서 저도모르게 가지고 있던 선입관들이 꽤 있네요 ;;

    특히 일본인들이 한국보다 키가 많이 작을줄 알았었는데 ;;



    좋은글 잘 보고 갑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답글삭제
  25. 저의 환상을 깨는 글들이 군요.ㅎㅎㅎ

    저는 오사카쪽에 가봤는데.. 남자분들이 크고 작은건 잘모르겠지만.. 참 스타일을 다 멋지게 꾸미고 다니시더군요. ㅎㅎ

    답글삭제
  26. 편견에 대한 부분을 구체적으로 지켜 본 체험을 통해,

    깨주시는 거 같아 읽기 참 좋네요.^^

    답글삭제
  27. 애니메이션등에서 보이는 모방과 창조, 디테일한 세계관구축.....



    오타쿠문화..... 같은 내용도 있었으면 좋았겠네요..



    눈길끄는 제목덕분에 (짤방효과까지.ㅋㅋ) 잘 읽었습니다

    답글삭제
  28. @스트링 - 2009/07/16 08:34
    대부분은 다 비싸다고 보시면 되요.

    특히 엔화가 너무 올라서.. ㄷㄷㄷ;;

    답글삭제
  29. @blue paper - 2009/07/16 09:07
    엇! 일식집은 많아요!

    조금 더 잘 찾아보시면 맛집도 한가득이랍니다!

    답글삭제
  30. @라라 윈 - 2009/07/16 09:09
    한국보다 짧은 미니가 많긴 했지만

    결국 학생은 학생이더군요.. ㅎㅎ

    답글삭제
  31. @B타운 - 2009/07/16 09:44
    ㅎㅎ

    B타운님 안녕하세요?

    댓글 감사합니다.

    좋은 하루보내세요!!

    답글삭제
  32. @드자이너김군 - 2009/07/16 09:55
    감사합니다.

    좋은 하루보내세요!

    답글삭제
  33. @라이너스™ - 2009/07/16 09:59
    넵!! 뽀송뽀송한 하루보내세요!!

    답글삭제
  34. @흰소를타고 - 2009/07/16 11:43
    야하고 작은 일본인이라고 하니깐 조금 미안한 마음이..;;

    생각과는 다른 모습이 많이 있었습니다. ㅎㅎ

    답글삭제
  35. @하수 - 2009/07/16 13:02
    아 그러시군요.

    네 생각보다 작지 않고

    한국과 같다고 보셔도 될것 같아요!

    답글삭제
  36. @페레그린 - 2009/07/16 14:01
    정답은 "맞다" 같군요.

    대부분 정말 깨끗했습니다.



    아침마다 할아버지들이 청소하시던데 ㅎㅎ

    답글삭제
  37. @kini - 2009/07/16 14:25
    헛. 이건 정말 몰랐군요 ㅎㅎ

    좋은 하루보내세요!

    답글삭제
  38. @날아라뽀 - 2009/07/16 14:31
    그래도 영어 잘하는 친구들도 있더군요 ㅎㅎ

    좋은 하루 보내세요!

    답글삭제
  39. @최적전산 - 2009/07/16 16:13
    최적전산님 안녕하세요!!

    좋은 하루보내셨나요? ^^

    답글삭제
  40. @여게바라 - 2009/07/16 16:36
    네! 흔히 말하는 간지남이 철철 넘쳐요!

    답글삭제
  41. @바람을가르다 - 2009/07/16 20:18
    감사합니다.

    좋은 하루보내세요!!

    답글삭제
  42. @ethen - 2009/07/16 20:44
    헛. 4박5일이라

    수박 겉만 맛보고 오느냐고 자세한 것까진 못봤군요.

    오타쿠 부분에 대해서는 약간 떠오르는 부분이 있군요.

    나중에 다시 한번 포스팅 하도록 하지요 ㅎㅎ

    답글삭제
  43. 제가 가지고 있는 생각과 거의 비슷하지만 일본인은 영어를 못한다에 대한 답을 세모로 주고싶군요.

    일본어의 특성성 받침이 없습니다. 그래서 발음이 어색하기도 하죠. 그때문에 구강구조가 조금 어긋난 것도 사실입니다. 발음은 좀 어색할 수도 있지만, 공부한사람은 영어를 잘할테고 공부 안한사람은 영어를 못하는 것은 우리나라와 별반 다를것이 없습니다.



    교통질서는 진짜 잘지키는 일본인입니다. 배울것이 많은 나라가 일본인데 그 중에서도 교통질서를 꼭 배워야한다고 생각하내요. 물론 교통시설도 잘 되어있지만, 국민 사고방식이 잘 되어있는게 사실입니다. 골목길 비슷한곳에 횡단보도는 물론 신호등까지 설치되어있고, 뛰면 2초 걸으면 5초도 안걸리는 곳에서 신호를 기다리고 있는 곳이 일본인이더군요. 우리나라는 4차선 도로에서도 무단횡단하는 사람을 심심치않게 보는데 ㅠㅠ



    초미니스커트의 기대도 많이 하는 나라가 일본이죠. 교통비가 비싸기 때문에 자전거를 많이 이용하는데 초미니스커트를 입고 자전거 타고 다니는 모습도 자주 목격할 수 있습니다. 운좋으면 코피 줄줄 ;;;

    답글삭제
  44. 다른것 모르겠는데 교통질서는 정말 기막히게 지키더군요.



    일본여행에서 그게 정말 부러웠습니다.



    잘 보고 갑니다.

    답글삭제
  45. 재미난글 잘봤습니다.

    일본인들이 가지고 있는 한국인에 대한 편견도 궁금합니다. ㅋㅋ;;;;;;;;;;;;;

    답글삭제
  46. 필자만 그런건지 모르겠지만....



    필자가 큐슈에 겨울온천으로 여행을 갔는데 길을 잃어버려서 경찰에게 영어로 질문을 하였습니다

    무슨 말인지 도저히 모르겠던데 ㄱ- ;;;;



    P.S

    JP패스포트 (무한 열차탑승) 를 구입하였는데 어떻게 쓰는지 몰라서 우왕좌왕거리다가

    결국에 입구에 있는 열차 직원에게 물어보았습니다.. 영어로 대답하여도 모르니까 답답해서

    서툰 일본어로 하니까 직원왈 ㅇㅋ ;;;;;

    답글삭제
  47. 일본은 공공시설이 정~~~~~~~~말 깨끗하다

    지하철화장실에 두루마리화장지를 3층석탑처럼 쌓아논것도 정말 놀랐다

    아무도 안가져갔다는 것에

    답글삭제
  48. @야이노마 - 2009/07/16 23:55
    교통질서는 정말 잘 지키더라고요.

    아무도 없는데 무단횡단을 절대안하는 모습

    놀랐습니다.



    정성어린 답변 감사합니다. 좋은 하루보내세요!!

    답글삭제
  49. @우렁각시 - 2009/07/17 11:34
    네 교통신호 대단하더군요 ㅎㅎ



    좋은 하루보내세요!!

    답글삭제
  50. @JooPaPa - 2009/07/17 15:57
    아 그렇네요!!



    아마 성격이 급하다??

    이정도 일까요? ㅎㅎ

    답글삭제
  51. @doraneiuos - 2009/07/17 23:09
    그건 한국도 마찬가지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ㅎㅎ

    한국경찰에게 외국인이 영어로 물었을때

    잘 답변해줄 분의 수는 그닥 많지 않을 것 같아요!ㅎㅎ



    좋은 하루보내세요!

    답글삭제
  52. @ㅇ - 2009/07/17 23:26
    제가 가져가고 싶군요 ㅎㅎ(농담)



    네!! 특히 화장실이 정말 깨끗해요!!

    답글삭제
  53. 영어는 아닌거같네요 물론 우리나라도 외국처럼못하지만 외국인이 못들은 정도는

    아니지만 받침있는 단어는 일본인에 최대약점이죠

    답글삭제
  54. @세미예 - 2009/07/16 07:14
    여러분,



    이제 한류는 없을 겁니다.



    이런 창작활동도 제한될겁니다.



    언론악법, 언론통제시대 개막,



    숭미 친일파당의 전체주의 영구독재가 ...





    현재국사책은 일제 조선총독부가 만든것을

    친일파 사학자들이 이어받은 50%가짜입니다.



    노통을 죽인것도 결국 친일파입니다.



    이 명박의 친일 뉴라이트는



    김구선생을 테러리스트,



    일제시대는 한국근대화의 원천이라고 찬양합니다.







    그렇기에 중국서안에 대규모 고구려태왕릉/ 단군릉을

    놔두고도 국사책에는 없는거지요.(아래 까페 피라밋방)



    그리고



    아직도 거/북/선 실제모습 못 보신분 계십니까,

    위 제필명을 누르시면 역사사진방에 있어요.



    조선말기에 선교사가 전라도지방에서

    우연히 찍은 유일한 실제사진입니다.

    답글삭제
  55. 전 과가 일본어과라서;; 수업 같이 듣는 일본애들도 꽤 잇구요



    유학 가 잇는 친구들도 많고 해서 돈 모아서 친구들이랑 방학 때마다 왠만하면 일본 갓다왓는데요



    확실히 일본인들 키가 더 작아요



    도쿄에는 진짜 혼혈인도 많고 그래서 키가 큰 사람이 많은데요



    지방으로 갈 수록 원래 일본인이라 그래야 되나? 혼혈 아닌 일본인들 보면



    아직도 키도 작고 막 그래요



    그리고 영어도.. 솔직히 잘 하는 사람이야 진짜 잘 하지만



    대부분 일본 애들 영어 못해요 할 필요도 못 느끼구요



    발음도 우리는 원래 영어 발음으로 가르치려고 노력이나 하지만



    일본은 그렇지도 않아요 아예 일본식 발음으로 배우거든요..

    답글삭제
  56. 저번에 일본인 학생들이 우리 학교에 온적이 있었는데 키 큰 아이들이 꽤 있고 이쁘더군요ㅋㅋ정말 얼굴도 조막만하고ㅋㅋ근데 학생들 교복이 열이면 열이 다 짧든데;

    답글삭제
  57. 와~~~ 저 옛날부터 일본가고싶어 미치겠는데 님의 블로그덕에 참고있네요...ㅠ.ㅠ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