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7월 20일 월요일

日 건담과 사진한방에 '3600만원?!' 실제목적은?

日 건담과 사진한방에 '3600만원?!' 실제목적은?

일본에 실물크기의 18m짜리 건담이 세워졌다. 
실물크기의 건담이 세워진것만으로도 놀라운데 이 실물크기의 건담이 또 한번 일을 냈다.



이 실물크기의 건담 어깨에서 사진을 찍을 수 있는 영광(?) 을 경매했는데
7월 17일 오후 5시 260만천엔에 경매가 마감됐다. 우리나라 돈으로 약 3600만원이다.

단순히 뉴스로 끝날 수도 있는 이 사항은 사실 일본의 치밀한 마케팅을 담고 있다.
그 치밀한 마케팅 속으로 가보자.




건담의 실제목적?

이 실물크기의 18미터 짜리 건담은
건담탄생 30주년을 기념해서 만들어졌다.

건담탄생 30주년의 목적도 맞는 이야기지만
실제목적은 2016년 도쿄올림픽 홍보하기위함이다.

2016년 도쿄올림픽을 위해 
일본은 깨끗한 일본만들기프로젝트인
그린도쿄 건담프로젝트를 실행한다.




관련 홈페이지 : http://www.greentokyo-gundam.jp/

그런이유로 기업과 올림픽홍보위원회가 힘을 합해서 만들어 낸것이 
바로 이 실물크기의 18m짜리 건담인것이다.

이런 커다란 건담을 만들어 전세계 사람들의 시선을 집중시키는데 성공한 일본은 
일단 반은 성공한 셈이 되었다. 










왜 하필 건담인가?

건담
우리나라에 이 이름을 모르는 사람들이 있을까?
또 전세계 사람들은 어떨까?

건담은
어린이부터 어른들까지  
로봇을 좋아하는 사람들도
만화를 좋아하는 사람들도
프라모델을 좋아하는 사람들까지

모두가 좋아하는 하나의 교집합이다.

또한 30년 역사가 증명해주듯 
건담의 인기는 30년동안 식지않고 지속되고 있다.

그리고 30년동안 애니메이션과 프라모델을 통해 
다양한 모델을 내놓고 발전시키고 있는 건담은

만화에서 볼 수 있는 흔한 로봇이라는 이미지보다
흡사 영화 트랜스포머에 나올법한 높은 퀄리티를 가진 좋은 로봇이라는 이미지를 가지고 있다.

그러면서 동시에 우린 이런 좋은이미지의 건담을 통해 일본을 떠올린다. 
건담 = 일본, 일본 = 건담인 것이다.
이번 실물크기의 건담을 통해 전세계 곳곳의 사람들은 이런 이미지를 보다 더 강하게 받게 되었다.







사진은 왜 어깨에서 찍나?

이번 경매에 낙찰된 주인공은
사다리차를 타고 건담어깨위에 올라가
3600만원을 주고 사진을 찍는 영광(?)을 갖게 된다.

하지만 왜 하필 건담의 머리도 , 손도 아닌
어깨에서 사진을 찍는 것일까?

자 왼쪽 사진을 보자
건담의 어깨에 마크가 보이는가?

이 마크는 2016년 도쿄올림픽 마크이다
이 사람은 건담과 어깨위에서 사진을 찍을 것이고
이 사진은 각종 외신을 통해서 
세계 곳곳으로 전파될 것이다.

그리고 그 사진 속엔 도쿄올림픽 마크가 있다. 
치밀한 전략이다.







다양한 상품


건담 오피셜가이드북(왼) , HG-RX-78-2 프라모델(오른)


일본의 치밀한 전략은 여기서 끝나지 않는다.
벌써 다양한 상품이 나오고 있다. (이부분은 이미어느정도 예상했던 바다)
30주년 기념 오피셜 가이드북의 경우 2500엔 (약 3만 3천원) , 
프라모델의 경우 1500엔 (약2만원) 의 가격에 구매할 수 있고 
벌써 이를 벼르고 있는 사람들이 줄을 섰다.

이런 각종 상품들이야 기존 올림픽 때마다 나왔던 상품이지만 
우리 머릿속에 아직까지 남아 있는 상품은 몇개나 될까?

건담은 세계 곳곳에 팔릴 것이다. 그것도 기존 올림픽 기념품보다 엄청많이..
볼때마다 일본과 올림픽이 동시에 생각날 것이다.

또 기존에 팔린 무수히 많은 건담도 이젠 일본을 더욱 강하게 떠올릴 수 있는 물건이 되어버렸다.
팔지 않고도 마케팅 효과를 거둘 수 있는 전략이다.




이 외에도 가방, 티셔츠, 뱃지, 부채 등의 다양한 상품이 이미 절찬리에 판매되고 있다.





올림픽에서 끝나지 않는 전략

하나 더 생각할 것이있다. 바로 관광산업인데
우리는 흔히 에펠탑, 자유의 여신상등의 
관광명소를 떠올리며 여행을 생각하고
또 실제여행을 떠나면 
그 명소를 꼭 찾아 사진을 찍어온다.

하지만 관광명소를 만들어 내는 것은 
생각만큼 쉽지 않다.

우리나라의 관광명소는 어디일까?
생각해 본적이 있는가?

3초안에 떠오르지 않는다면 우리나라에 제대로 된 관광명소는 없는 것이나 마찬가지이다. 

하지만 이제 일본은 또 하나의 관광 명소만들어 낸 셈이 되었다.

그리고 그 어떤 곳보다 쉽게 
건담을 만들었다는 사실만으로 

뉴스를 통해서 1차 홍보를
이번 경매사진을 통해서 2차홍보를
올림픽을 통해서 확실한 3차 홍보까지 완료할 수 있게 되었다.

이번 건담은 올림픽 홍보도 홍보지만 올림픽이 끝난 후엔 일본이란 자체를 홍보 할 수 있게 되었다.








관련사진


흡사 합성같다. 하지만 실제 18m 크기의 건담이다.




웅장하다 다른말이 떠오르지 않는다.





가까이서 보면 뛰어난 퀄리티에 한번 더 놀라게 된다.







금방이라도 불을 뿜고 날아가 버릴 것 같은 건담






다리도 실제로 움직일 것만 같이 생겼다.





뒤에 건물들 보다 큰 건담





색깔도 참 잘칠했다. 프라모델 전문가가 칠했을까?;;





웅장함에 다시 한번 놀라지 않을 수 없다.





다들 사진 찍느냐고 정신이 없다.
이렇게 찍은 사진은 각종 해외로 전파되어 막강한 홍보효과를 가진다.






로보트 태권V도 이렇게 만들 수 있을까?






앞뿐만 아니라 뒷모습에도 신경쓴 건담씨
오른쪽 다리를 살짝 들고 있다.





오른쪽 어깨에 아직 올림픽 마크가 새겨져 있지 않지만
조만간 새겨진 후 사진과 함께 
전세계에 소식이 전해질 것이다.




다시한번 놀라지 않을 수 없는 퀄리티





밤에 보면 조명을 함께 볼 수 있어 더욱 멋있다.






개인적으로 가장 멋있다고 생각되는 사진




관련사진

마지막으로 재미있는 사실을 하나 알려주며 오늘의 포스팅을 마치려고 한다.
만화영화를 보면 저런 커다란 로봇의 머리에 주인공이 종종 탑승하고 조종하는데
이는 실제로는 불가능 한 일이다.

로봇이 두발짝만 움직이면 머릿속에 있는 사람은 심각한 진동을 견디지 못하고 
뇌진탕으로 사망한다고 한다.. -_-;;;






댓글 47개:

  1. 역광 사진! 장난아닌데요. 금방이라도 살아움직일듯한^^

    잘보고갑니다. 행복한 한주되세요^^

    답글삭제
  2. 비밀 댓글 입니다.

    답글삭제
  3. 그렇군요. 건담에 대한 정보 잘보고 갑니다. 건담 참 재밌군요.

    실제 같아요. 실감나는데요. 잘보고 갑니다.

    답글삭제
  4. 건담 마니아가 아니고서는;; 저돈을 흑!

    답글삭제
  5. 웅장하네 진짜;;

    밤에 봐도 멋지군요. 역광사진은 정말 간지..

    홍보효과는 정말 톡톡히 보겠네요. ㅎㅎ

    답글삭제
  6. ㅎㅎㅎㅎㅎㅎㅎㅎㅎ 실제로는 진동으로 사망한다는 사실이 좀 허망한데요...^^;;

    저 멋진 건담 하나로 벌어들이는 수익과 무형의 이익이 엄청나군요...

    순간 우리나라의 명소 3초 안에 떠오르는 곳에서 움찔했는데..

    저런 투자와 세계적인 홍보에서 본받아야 될 것 같습니다...^^:;;

    답글삭제
  7. 매번 보지만 정말 멋지네요. 언젠간 꼭 가서 한번쯤 보고싶은데 말이죠..

    답글삭제
  8. ㅋㅋㅋ 진동에 의한사망.. ㅎㅎㅎ 압권인데요 ㅎ

    답글삭제
  9. 와! 건담! 짱멋있습니다. .. 잘보고갑니다. ^^!

    답글삭제
  10. 상판은 강화 플라스틱이고 골격은 철근.. 완전 엄청난 포스를 뿜어대는 건담.. ㄷㄷㄷ

    답글삭제
  11. trackback from: 화려한 레이저의 실물크기 건담 제막식
    화려한 레이저의 실물크기 건담 제막식 얼마전 그린도쿄 만들기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오다이바에 세워진 건담을 소개해 드렸습니다. 드디어 개막식과 함께 일반인에게 공개되기 시작했군요. 오다이바의 Shiokaze 공원에 세워진 무게 35톤의 거구.. 워낙 덩치가 큰 녀석이라 제작 할때부터 일반인에게 공개 되긴 했지만, 실질적인 제막식이 얼마전에 있었나 봅니다. 오다이바에 어둠이 내리면서 본격적인 제막식 준비가 한창 진행중 입니다. 다리 바로 앞까지 근접 할..

    답글삭제
  12. 와~!! 어릴적 만화로 봤던 건담을 실제로 보니 기분이 색다른데요.^^

    저 건담을 진짜로 움직이게 만들 정도의 기술력이면 조종사도 안전하게

    조종할수 있지 않을까요?ㅎㅎ

    답글삭제
  13. 18m 정말 크네요~

    맨 마지막 사진 실제 만화에서 등장하는 모습같아요!



    좋은글 잘보고 갑니다!

    좋은하루 되세요!

    답글삭제
  14. 저도 역광사진이 젤루 멋지네요. 금방이라도 달려갈것 같은 사실감...

    태권브이도 어서 제작에 착수해야 하겠습니다..

    답글삭제
  15. 저희집 아들 취미가.. 건프라 등 여러가지 조립인지라... 보면서... 18m? 짱 멋있다!! 라는 생각을 하게 되네요 ㅎㅎ 진짜 만화속 한 장면 같아요 ^^

    답글삭제
  16. 나도 저 로봇을 타고 싶다는 어릴적 소망이 저 근처에가서 사진찍고 있으면

    그 소망이 조금은 이뤄진듯한 착각도 들겠는데요...

    부럽고 멋집니다^^

    답글삭제
  17. 일본, 정말 대단한 나라라고 생각되네요...

    답글삭제
  18. 이거이거 ㅎ 오늘 보고 온 트랜스포머가 자꾸 떠오르네요 ㅎㅎㅎ

    정말 움직이는거라면.................+_+ㅎ

    답글삭제
  19. 이런걸 보면서 안타까워요

    일본이 문화상품을 전략적으로 이용하면서 국가의 위상이나 부를 축적하는 조직적인 사고를 할때 우리는 왜 멱살을 잡고 싸우고 있는것인지...

    그 나라 국민성답게 꼼꼼하고 철두철미하네요. 요런건 좀 본받아야 하는데...



    우리나라의 요만한 문화컨텐츠가 뭐가 있을까요? 쉽사리 생각나지 않는걸 보면 앞으로 해결해야할 숙제란 생각이 듭니다. 빨리 해답을 찾아야할텐데요. 여기 저기 다른 나라들이 치고 올라올 때마다 조급해지네요



    좋은 소식 감사합니다!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답글삭제
  20. 진짜 일본의 머리쓰는건 대단하다고 생각드네요.

    우리도 저렇게 머리를 쓰는 높은분들이 안계시나.ㅠㅠ

    답글삭제
  21. 일본의 홍보 전략.

    정말 뛰어나다는 생각밖에 안나네요..

    저런건 많이 배워야하는데...

    우리나라에도 멋진 관광명소가 생겼으면 좋겠네요^^

    좋은하루되세요!

    답글삭제
  22. 저렇게 캐릭터 산업이 잘되어있는 일본을 보면 부럽습니다.ㅎ

    건담 드래곤볼 세일러문....등등..

    캐릭터 뒤에 = 을 붙이면 일본이 생각나죠.

    우리나라에도 저런게 많이 나와야 할텐데..

    답글삭제
  23. @라이너스™ - 2009/07/20 06:53
    감사합니다~행복한 하루보내세요!!

    답글삭제
  24. @Anonymous - 2009/07/20 07:04
    감사합니다~행복한 하루보내세요!!

    답글삭제
  25. @세미예 - 2009/07/20 07:25
    감사합니다~행복한 하루보내세요!!

    답글삭제
  26. @좋은사람들 - 2009/07/20 08:13
    조오금~ 비싸죠? ㅎㅎ



    행복한 하루보내세요!!

    답글삭제
  27. @Reignman - 2009/07/20 08:44
    네 뛰어난 홍보전략이죠.

    답글삭제
  28. @라라 윈 - 2009/07/20 08:45
    네 일본은 배울점이 많은 나라 같아요.

    배울껀 배우고 아닌건 고치고!!

    그러면서 양국이 더 발전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답글삭제
  29. @톨™ - 2009/07/20 08:54
    네 저도!! 꼭 보러가야죠 ㅎㅎ

    답글삭제
  30. @sky~ - 2009/07/20 09:36
    네 조금은 허무하죠? ㅎㅎ

    답글삭제
  31. @일빠 - 2009/07/20 10:37
    네 건담 ㅎㅎ 대단하죠?

    답글삭제
  32. @드자이너김군 - 2009/07/20 10:56
    앗!! 그렇군요!

    자세한 설명 감사합니다 ㅎㅎ

    답글삭제
  33. @인디아나밥스 - 2009/07/20 12:04
    네 그러나 아직 움직이진 못하고요 ㅎㅎ

    뭐 나중에 사람을 태울지 아닐지는 모르지만

    안태우고 조종하는 방향으로 발전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ㅎㅎ

    답글삭제
  34. @최적전산 - 2009/07/20 13:40
    감사합니다~행복한 하루보내세요!!

    답글삭제
  35. @지구벌레 - 2009/07/20 14:26
    네 우리나라 태권V도 멋진 로봇이죠!!

    답글삭제
  36. @수우º - 2009/07/20 16:45
    네 일본은 만화같은 상상력이 이루어지는 곳이네요 ㅎㅎ

    좋은 하루되세요.

    답글삭제
  37. @PinkWink - 2009/07/20 16:51
    네! 그 어릴적 소망 이루러 많이 가실듯 ㅎㅎ

    답글삭제
  38. @Xeonia - 2009/07/20 18:56
    그러게요.

    일본 대단한 나라인것 같아요.

    답글삭제
  39. @HoOHoO - 2009/07/21 01:12
    트랜스포머처럼 변신도 하면 좋겠어요 ㅎㅎ

    답글삭제
  40. @B타운 - 2009/07/21 08:22
    댓글 감사합니다.

    우리나라도 금방 일본 따라잡을꺼예요 ㅎㅎ

    답글삭제
  41. @김군과 함께 - 2009/07/21 08:31
    우리나라도 금방 좋은 아이디어가 나오지 않겠습니까? 하핫~

    답글삭제
  42. @페레그린 - 2009/07/21 09:34
    네!! 많은 관광명소가 생겼으면 좋겠어요!!

    답글삭제
  43. @여게바라 - 2009/07/21 22:30
    우리나라도 뭔가 딱 떠오르는 이미지가 있으면 좋겠네요 ㅎㅎ

    욘사마 뿐일까요? ;;

    답글삭제
  44. 마케팅이 먼지를 잘 아는 일본을 보여주고 있군요

    답글삭제
  45. 건담은 배에 탄답니다..



    그리고 태권브이는 키가 50미터인가 그래서 실물크기로는 힘들거에요 아쉽게도

    답글삭제
  46. 이야 정말 이런 장편글을 보는거 별로 좋아하지 않지만' 이 글을 보니 입가에 미소가 ^-^ 저절로 생기네~

    나도 실제로 보고싶네 ㅠ.ㅠ 우리 나라에도 저런게 있으면 좋게지만.. 딱히 될만한 애니도 없고 ~

    좋은 글 보고갑니다, 또 재밎는 글 올려주세여 ㅎ

    답글삭제
  47. 인정안할 수가 없겠지요..일본에 가게 된다면 꼭 들러볼곳 중의 하나가 될듯합니다.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