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7월 17일 금요일

각 포털사이트 '의미' 비교해 봤더니...


하루에도 수십번씩 우리가 사용하는 인터넷의 첫페이지 
그것은 바로 포털사이트이다.

위키 백과 사전을 찾아보면 다음과 같이 포털사이트를 정의하고 있다.
포털 사이트(portal site) 또는 웹 포털(web portal)은 월드 와이드 웹에서 사용자들이 인터넷에 접속할 때 거쳐가도록 만들어진 사이트를 말한다. 포털(Portal)이라는 단어는 본래 ‘정문’ 또는 ‘입구’를 뜻한다.



그럼 이들 네이버, 다음, 구글, 네이트, 파란 등등 (헉헉 많기도하다;;) 의 포털사이트는 
도대체 무슨 뜻을 의미하고 있을까?

궁금한 것은 도저히 참을 수 없는 난 여러 포털사이트의 뜻을 당장 찾아봤다.

궁금하신분들은 생각하는 사람과 같이 출발!! 슝~ 





네이버(Naver)

국민포털이라 불리는 이 녀석은 당당한 우리나라 1위 포탈이다. 
실제로 지금 이 블로그에 오는 사람들 중 
대부분이 바로 네이버를 통해서 들어오고 있다.

네이버의 힘은 막강하다. 
최근 일본에도 네이버 서비스를 시작했다고 들었는데 이쁜 걸 좋아하는 일본이니 
잘만하면 구글 보다 인기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해본다.

네이버는 항해하다 라는 뜻의 Navigate 와 사람의 접미사 -er이 만나 Naver가 되었다고 한다.
즉 정보의 바다를 항해하는 사람이란 뜻이다. 
또 발음상으로는 이웃, 친구를 의미하는 Neighbor 와 같아 
인터넷 항해를 도와주는 친구라는 뜻도 포함하고 있다.







다음(Daum)

우리나라 2위 포탈이면서 개인적으론 가장 좋아하는 포탈이다.
아마 모든 블로거들이 가장 좋아하는 포탈이 아닐까 생각되는데

Daum 로고는 노란색 D, 오렌지색 a, 연두색 u, 하늘색 m의 
네글자가 서로 맞물려 모두 8가지 색깔로 이루어져 있다. 


이는 네티즌들의 다양한 목소리(多音) 가 서로 겹쳐져서 네트워킹을 이루고 있는 모습을 상징하고 있는 것인데, 지리상으로는 서로 떨어져 있어도 네트워크 상에서 하나로 연결되어 다양한 색깔의 개성을 나타내고 이를 통해 또다른 모습들을 만들어내는 모습을 그린 것으로 
인터넷에 대한 Daum의 미래상을 반영하고 있다.
또한 한글 뜻 그대로 다음(next) 을 뜻하기도 한다.

결국 나눠보면 두가지 뜻인데 사실 첫번째 것은 너무 어려워서 와 닿지가 않는다. 
실제 우리 네티즌에게 와닿는 뜻은 한글뜻 다음(next)이 아닐까 생각한다.








구글(Google)

다음으로 알아볼 기업은 구글!!
검색엔진으로 최고의 자리를 굳히고 있는 구글은 
구글이라는 단어자체가 외국에선 검색한다는 의미로 사용되기도 한다.

국내에선 애드센스 덕분에 더욱 인기를 얻고 있는 듯 하다.

구글(Google)이라는 말은 미국 수학자인 
에드워드 케스너(Edward Kasner)의 조카인 밀튼 시로타(Milton Sirota)가 만든 
 "googol"이라는 신조어에서 유래된 것이며, 10의 100승과 같은 뜻 를 지니고 있다.
이는 인터넷의 광대한 정보를 구글이 모두 담겠다는 의미에서 사용하고 있다.

구글은 취직하고 싶은 기업 1위에 뽑힌기업으로 최근 가장 역동적으로 발전 하는 기업이다.
필자도 직접 구글을 다녀온적이 있는데 굉장히 새롭고 신선한 충격이었다. 









야후(YAHOO!)

한때는 굉장히 인기 있던 포탈서비스 인 야후는
한국에선 점점 인기가 줄어들어 가고 있는 것 같다
이는 네이버의 지식인처럼 딱 떠오르는 서비스가 야후에는 없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야후 하면 딱히 떠오르는 서비스가 하나 있긴 하다 그것은 바로 야후 거기!
하지만 네이버나 다음의 지도 서비스때문에 이마저 점점 입지가 좁아지는 실정이라 생각한다.

무튼 야후는 1994년 4월 미국 스탠퍼드대학교의 제리 양(Jerry Yang)과 
데이비드 파일로(David Filo)가 개발한 검색엔진으로, 

각 나라별로 해당 언어에 맞는 검색엔진이 있다는 점은 특이한 점이다..

. '야후!'라는 이름은 'Yet Another Hierarchical Officious Oracle'이라는 의미도 있기는 하지만, 파일로와 양은 그들 자신이 《걸리버 여행기》에 나오는 인종(야후)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선택한 것이라고 밝혔다.  










네이트(NATE)

국내에서는 최고의 인기를 누리고 있는 싸이월드, 네이트온등을 바탕으로 식지 않는 인기를 과시하고 있는 네이트닷컴은 최근에 로고를 바꾸면서 새롭고 혁신적인 서비스를 소비자에게 제공하려 하고 있다.


얼마나 성공적으로 네티즌에게 어필할 수 있을 지는 모르겠으나
싸이월드 그리고 네이트온이 있는 한 네이트는 꾸준한 사랑을 받을 것 같다.

네이트의 뜻은 NATE는 New/Next/Net의 `N`과 Gate/Mate/Date 등의 `ATE`를 합한 
신조어로 글로벌 이미지를 겨냥한 이 브랜드는 
"미래를 열어주는 다음 세상의 인터넷 게이트 또는 인터넷 친구"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파란(Paran)

한때 인터넷 업계에 파란을 일으키려 했던 
파란은 정말로 인터넷 업계에 파란을 일으키겠다는 뜻에서 
파란이란 이름을 지었다고 한다..;; 뭔가 허무..;;

좀 더 자세히 살펴보면 ‘파란’은 무한한 꿈과 가능성을 상징하는 파란색 ‘인터넷 업계에 파란을 일으키겠다’는 뜻을 담고 있으며 참여와 열정으로 세상을 바꾸는 P세대의 모습을 의미하기도 한다.








그 외

드림위즈 (dreamwiz) : 꿈과 이상을 뜻하는 'dream'과 마법사를 뜻하는 'wizard'의 합성어

한미르 (hanmir)  : '대한민국의 인터넷 정거장'이라는 뜻이다

네띠앙 (netian) : 네트웍(Network)에 인종을 의미하는 접미사인 ian을 붙여 만든 신조어로 
                          네트웍 인종, 즉 네티즌 = NETIAN 이라는 뜻

프리첼 (freechal)  : 자유(FREEdom)과 도전(CHALlenge)의 합성어




마지막으로

오늘은 각 포털싸이트의 이름이 가진 의미를 비교해 봤는데요.
이름이 강해지면 이름자체가 브랜드화 되듯이 
이름의 갖는 힘은 막강하다고 생각하는데요.

이름에 따라 각포털이 가고 싶은 이상이 보이는 것 같아 재미 있더군요.


그럼 마지막으로 이 블로그 이름이자 
블로그 주인장이름인 생각하는사람은 도대체 어떤 뜻일까요?
많은 분들이 눈치 채셨겠지만 이는 제가 되고 싶은 사람입니다.

항시 재미있고 유쾌한 사고를 하는 사람,
도움이 되는 생각을 할 수 있는 사람, 
같은 현상을 다양한 시각에서 바라보고 생각 할 수 있는 사람,
이것이 제가 되고 싶고 원하는 사람이기에 블로그 이름을 생각하는사람으로 만들었는데요.

자 그럼, 여러분의 닉네임은 어떤 뜻인가요?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셨다면 손가락 버튼을 꾸욱 눌러주세요!!


댓글 66개:

  1. 오~ 이렇것도 꼼꼼하게 분석하시다니^^

    대단합니다. ㅎㅎ

    재미있게 잘보고갑니다~

    좋은 아침되세요^^

    답글삭제
  2. @라이너스™ - 2009/07/17 07:02
    초..초고속..;;

    너무 빨라서 놀랐어요.. ㅎㅎ



    좋은 하루보내세요!!

    답글삭제
  3. 오오 평소 궁금했던건데...

    요론 뜻이 있었군요 ㅋㅋㅋ

    제 닉은 고등학교때 친한 친구들끼리 결성한 악랄클럽의 악랄.

    일본 애니 베르세르크의 주인공 가츠

    합해서 악랄가츠랍니다 ㅎㅎ

    답글삭제
  4. @악랄가츠 - 2009/07/17 07:08
    아 그러셨군요 ㅎㅎ

    베르세르크 오랫만에들어보는군요.

    너무 재미있는데 전 완결이 안나오면 왠만하면 안보는 편이랍니다.

    기다리다 지쳐죽어요.. ;;;



    좋은 하루보내세요.

    답글삭제
  5. 비밀 댓글 입니다.

    답글삭제
  6. 우와 이런 의미를 어떻게 다 찾아 내셨어요? ㅋ

    전 마지막에 생각하는 사람의 의미가 가장 좋네요.ㅋㅋ

    즐거운 하루되세요!

    답글삭제
  7. 저중에 네이버랑 다음만 사용하고 있는데

    다른포털도 종종 들어가봐야겠어요.ㅎㅎ

    답글삭제
  8. 멋진 글 잘 보고 갑니다 ㅎ

    행복한 하루되세요^^

    답글삭제
  9. 전 간단히 트랙백으로 답변을.~:)

    답글삭제
  10. trackback from: [편견타파], '좋은사람들'은 팀블로그다?!
    릴레이 바톤 이어 받았습니다. 사실 책릴레이가 돌때.. 제게도 한번쯤은 주파가 던져질 줄 알았는데.ㅎㅎ 안오더라구요~^^ 그런데 편견타파 릴레이는 다행히도 제가 넘어왔습니다. 바톤을 넘겨주신 코로돼지님께 감사드리며~ 제가 블로그를 하다가 받는 질문 중, 가장 많은 질문은 '이 블로그 글 혼자쓰는 거에요? 이 블로그 팀블로그에요~?' 라는 질문입니다. 무한님께서 예전에 이런 질문을 해주셨고, 지나가는 방문객분이 질문을 해주시도 하셨습니다. 다른 분들도..

    답글삭제
  11. 하루에도 수십번씩 들락날락하는 네이버 뜻을 오늘 첨 알았네요 ㅋㅋ

    네이버 이름 진짜 잘지었네 ㅎㅎ

    답글삭제
  12. 전 NAVER을 보고 NEVER을 먼저 떠올렸어요.ㅋㅋ

    제 닉네임 스트링은 제가 물리를 좋아해서 '끈이론'을 공부하다가 지었어요.

    끈이 string이니까요.

    답글삭제
  13. 네이버 Never ㅋㅋ

    네이버의 뜻은 오늘 처음 알았습니다 ^^

    야후는... 불쌍하죠 뭐... ㅋ

    처음에는 정말 어쩔 수 없는 최고였는데

    답글삭제
  14. 각 포털사이트의 원래 뜻들을 알게 되니 재미있는데요~ ^^

    포털사이트 이름 속에도 많은 뜻이 숨어있군요~ ^^

    답글삭제
  15. 전 아무뜻없습니다. ㅎㅎㅎ

    답글삭제
  16. 저는 극히 개인적인 비밀 닉넴이에요.ㅎㅎ

    좋은 하루 보내세요~

    답글삭제
  17. 와~ 이런 의미가 있었군요~!

    답글삭제
  18. 이미 '생각하는 사람' 이신데요? 로뎅... 허걱



    전.. 별 의미없이 음료수 이름입니다. 2프로 부족할때... ㅎㅎㅎ;;

    답글삭제
  19. 좋은 글 잘 봤습니다.

    역시 잘나가는 순서로..ㅎㅎ..

    전 어린시절부터의 사연이 있는데요..동물과 관련된..ㅋㅋ...담에...

    답글삭제
  20. 각 포털마다 깊은 뜻이 담겨 있었군요.^^

    파란은 예전 백윤식 씨가 선전하던 파란광고가 생각납니다.

    제 닉넴은 '인디아나존스' 선생을 존경하고 닮고자하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ㅎㅎ

    답글삭제
  21. 구글매니아 야이노마였습니당 ㅋㅋ

    자세히 분석해두셨내요. 평소에 무슨뜻인지도 모르고 아무생각없이 흘려 들었던 포털이름의 뜻도 알려주시고 ^^

    답글삭제
  22. 이야 저런 멋진 뜻이 담겨 있군요.

    저도 닉넴을 만들때 좀 신중하게 뜻을 둘것을 그랬어요..ㅋ

    답글삭제
  23. ㅎㅎㅎ 재밌게 잘 보고 갑니다.^^

    답글삭제
  24. 그래서 다음 카페가 새로 리뉴얼한게 카페 next가 붙는거군요~!

    답글삭제
  25. ㅎㅎ 재밌네요.

    특히 각포탈을 받쳐주는 생각하는사람이 인상적입니다.^^

    답글삭제
  26. ㅎㅎ 잼난 포스팅입니다

    몰랐던것들도 많구요

    저의 닉넴은 걍 지은겁니다 ㅎㅎㅎㅎ

    답글삭제
  27. 이렇게 깊은 뜻이~~~ ㅎㅎㅎㅎ 무심코 검색만 하던 포털에 대해서 알게 되서 좋네요~~

    답글삭제
  28. 재밌습니다. 이런것은 도대체 어떻게 ..



    아시겠지만

    저는 주원이의 '주'자를 따서 주아빠(papa)로 지은것입니다.



    JoowonPaPa 라고 하지 않은 이유는 언젠간 둘째도 만들것이기 때문이죠 ㅋ



    이름은 '주○' 이렇게 지을것이구요



    굳이 뜻을 따지자면 '주'들의 아빠가 되겠군요 ㅎ

    답글삭제
  29. 와, 감사합니다. 이거 전부터 궁금해하던 건데..! 오늘 궁금증이 해소되었네요!

    답글삭제
  30. @날아라뽀 - 2009/07/17 08:14
    각 홈페이지를 다 돌아다녔습니다.. 헉헉..;;

    그리고 지식인도 조금 참고 했어요 ㅎㅎ

    좋은 하루보내세요!

    답글삭제
  31. @김군과 함께 - 2009/07/17 08:17
    전 다음과 구글을 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ㅎㅎ

    좋은 하루보내세요!

    답글삭제
  32. @바람나그네 - 2009/07/17 08:21
    감사합니다. 좋은 하루보내세요!!

    답글삭제
  33. @좋은사람들 - 2009/07/17 08:31
    감사합니다. 좋은 하루보내세요!!

    답글삭제
  34. @Reignman - 2009/07/17 08:55
    그렇죠?

    그러나 이름에서 오는 이미지는 아무래도..



    never 네버. -_-;;

    외국에선 조금 그렇지 않을까 생각이 들기도 해요.

    답글삭제
  35. @스트링 - 2009/07/17 09:09
    아! 저 과학도는 아니지만 끈이론에 관심이 많아요!!

    나중에 재미있게 포스팅 부탁드려요 ㅎ

    답글삭제
  36. @흰소를타고 - 2009/07/17 09:23
    네 야후가 점점 무너져 가는 군요.

    외국에서는 아직도 꽤나 인기던데 말이죠.

    답글삭제
  37. @라라 윈 - 2009/07/17 09:23
    네 역시 대형포탈들 답게 이름도 잘 지었더라고요 ㅎㅎ

    답글삭제
  38. @sky~ - 2009/07/17 09:26
    네 좋은하루보내세요.

    답글삭제
  39. @마루나 - 2009/07/17 09:59
    마루나님 안녕하세요? ㅎㅎ



    좋은 하루보내세요!!

    답글삭제
  40. @blue paper - 2009/07/17 10:01
    네 재미있죠? ㅎㅎ



    좋은 하루보내세요!!

    답글삭제
  41. @2Proo - 2009/07/17 10:37
    헛..;; 이프로였군요..

    전 투프루~ 라고 읽었었는데..



    참 오늘 대전 블로거 특강 사정이 생겨서 못갔습니다.

    아쉽군요 ㅠㅠ

    답글삭제
  42. @지구벌레 - 2009/07/17 10:46
    헛. 쓰고나니 살짝 순위가 반영되어 있군요

    그냥 머리속에 떠오르는 대로 썼답니다. ㅎㅎ

    답글삭제
  43. @인디아나밥스 - 2009/07/17 10:50
    역시 인디아나존스와 관련이 많아 보였습니다.

    저도 그 광고는 기억하고 있습니다.



    광고 자체가 파란이었죠.

    답글삭제
  44. @야이노마 - 2009/07/17 11:24
    야이노마님 안녕하세요? ㅎㅎ



    좋은 하루보내세요~

    답글삭제
  45. @드자이너김군 - 2009/07/17 11:53
    ㅎㅎ

    사실 닉네임중에 "김군"으로 시작하고 끝나는 닉네임이 많아서 조금 헷갈립니다. ㅠㅠ

    답글삭제
  46. @하수 - 2009/07/17 12:25
    감사해요.

    좋은 하루되세요!

    답글삭제
  47. @팰콘 - 2009/07/17 12:29
    그런걸까요? ㅎㅎ

    좋은 하루보내세요!

    답글삭제
  48. @티런 - 2009/07/17 13:13
    감사합니다. ㅎㅎ

    좋은 하루보내세요!!

    답글삭제
  49. @밥탱구리 - 2009/07/17 13:31
    나름 열심히 썼는데

    다음 베스트에도 오르지 못했어요 ㅠㅠ



    좋은 하루보내세요!!

    답글삭제
  50. @쭌's - 2009/07/17 14:07
    네 이름을 아니 포털의 성격이 조금씩 보이는 듯 합니다. ㅎㅎ

    답글삭제
  51. @JooPaPa - 2009/07/17 15:49
    이런것은 궁금증에서 시작해

    노가다로 무작정 찾기로 찾았습니다.. ;;;



    시간이 꽤나 걸리더군요..;;



    주파파님 자녀님들은 주자돌림이군요.



    전 '제'자 돌림이랍니다. ㅎㅎ

    답글삭제
  52. @윈이한아 - 2009/07/17 16:35
    감사합니다. 도움이 되셨나요? ㅎㅎ

    답글삭제
  53. 헐..감사함.. 저 이거 퍼갈꼐요

    완전한 지식이 엄청 넘청난 이 글을..

    답글삭제
  54. 포털사이트의 의미는 한번도 생각해본적이 있는데

    여기서 좋은정보 알고가네요.

    답글삭제
  55. 야후랑 구글, 네이버만 알고 있었는데 재미있네요.... 그런데 파란의 작명은...;;;;

    답글삭제
  56. @헐감사해요 - 2009/07/17 18:02
    아마.. 펌이 안될텐데요 ㅎㅎ



    좋은 하루보내세요!!

    답글삭제
  57. @femke - 2009/07/17 21:58
    감사합니다. 좋은 하루보내세요!

    답글삭제
  58. @하나 - 2009/07/17 22:04
    파란도 처음엔 파란을 일으키나 했는데

    요즘은 그냥 그런서비스가 되어버린듯 하군요

    답글삭제
  59. 포털사이트..

    의미는 생각 해본적이 없었는데 ㅎㅎ

    유용한 정보 얻고 갑니다 ㅋ

    답글삭제
  60. @언감생심™ - 2009/07/18 08:46
    네 감사합니다. 좋은 주말 보내세요!!

    답글삭제
  61. 오오오 ㅋ 신기하군요 ㅋㅋ

    올때마다 신기한걸 보여주시는 ㅋ

    다음. 좋죠 ㅋ

    답글삭제
  62. @[subit] - 2009/07/18 16:08
    ㅎㅎ 감사합니다.

    벌써 토요일의 끝자락이군요

    남은 주말 재미있게 보내시길~

    답글삭제
  63. 코리아 닷컴..... 도메인 비싸게 확보해서 머 한다고 했는데



    프리첼이니 드림위즈 천리안 저거 보다보니 문득생각나네요

    답글삭제
  64. 몇년 전에 제 닉네임에 대한 의미를 포스팅으로 정리한 적이 있었죠~ㅎㅎ

    한번 다시 찾아봐야겠습니다.ㅎ

    답글삭제
  65. 그렇군요. . . 잘 보고 갑니다. . .

    다양한 뜻이 담겨있군요. . . ㅎㅎㅎ

    답글삭제
  66. @임아햏 - 2009/07/19 13:02
    아 그렇군요!! 코리아 닷컴 오랫만에 들어보는 걸요?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