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8월 24일 월요일

SM 뉴 걸그룹 에프엑스 F(x) 성공하려면?


지금은 걸그룹 전성시대이다.  2NE1, 카라, 소녀시대, 티아라, 에프터스쿨, 원더걸스 등 최근 가요계는 걸그룹의 파워가 막강하다는데 이의를 제기할 사람은 없으리라 생각한다. 최근 SM에선 소녀시대만으로 만족하지 못했는지 새로운 걸그룹 에프엑스 F(X)를 선보인다고 발표하고
티져영상을 내놓았다.



5인조 신인 걸그룹 에프엑스 F(X)는 빅토리아, 엠버, 설리, 루나, 크리스탈로 이루어졌고 
특히 크리스탈양은 소녀시대 제시카의 친동생으로 알려지며 더욱 화제를 끌고 있다.
평균나이는 16.6세로 SM측에서는 더욱 역동적인 음악과 춤을 선보인다고 한다.

그간 SM은 HOT를 시작으로 SES, 신화, 보아, 소녀시대에 이르기까지 초대박을 터트리며 승승장구해온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이에 못지 않게 블랙비트, 신비, 이삭&지연 등 성공하지 못한 그룹도 존재한다. 새로운 걸그룹 에프엑스 F(X)가 성공하려면 어떤 모습을 선보여야 할까?


다른 컨셉이 필요하다.

현재 걸그룹 아이돌은 그룹명과 멥버 이름만 다를뿐 모두 똑같은 음악을 구사하고 있다. 굳이 구분하자면 실력파 2NE1과 외모중심의 기타그룹으로 나뉘고 있다. 최근 등장한 티아라가 뛰어난 가창력과 외모에도 불구하고 크게 주목받지 못하는 것은 다른 컨셉이 없기 때문이다. 
F(X)는 다른 컨셉이 필요하다.


각 맴버의 개성이 필요하다.

그룹내의 개인이 좋아서 그룹을 좋아하는 경우가 많다. 에프터 스쿨의 '유이' 라든지, 카라의 '구하라' 라든지 이렇듯 그룹에서 개인의 인기는 중요하다. 그 중에서 개인팬만으로 선두를 꼽으라면 단연 소녀시대가 1등이 아닐 듯 싶다. 얼음 같은 모습으로 우리를 사로잡는 '얼음공주' 제시카, 항상 안무가 틀리지만 그 모습이 더 귀여운 '띨파니' 티파니, 사슴같은 긴목과 큰 눈으로 우리를 사로잡는 '사슴윤아' 윤아, 귀여움과 노래실력까지 갖춘 '꼬꼬마 리더' 태연까지 다양한 개성으로 개개인의 맴버가 우리를 사로잡는다. 에프엑스 F(X)도 마찬가지이다. 개인 각자의 매력이 중요하다. 확실한 컨셉으로 우리를 사로 잡을 수 있어야 한다.


후광만으론 부족하다.

F(X)는 데뷔를 하기도 전 SM이란 이름만으로 주목을 받고 있다. SM이 그동안 수 많은 슈퍼스타를 배출해냈고 지금도 JYP, YG와 함께 가요계의 막강한 파워를 과시하고 있다는 점을 생각하면 이는 당연한 결과일수 밖에 없다. 하지만 잊지 말아야 할 것은 후광만으로는 성공할 수 없다는 점이다. 2NE1이 첫 데뷔를 했을 당시 빅뱅을 이용한 마케팅에 말이 많았지만 이들은 그를 뒤엎을 만한 실력을 보여줬고 때문에 지금은 가요계 정상에 위치해있다. 에프엑스 F(X)도 마찬가지로 SM의 이름으로 집중된 이목을 실력으로 업시켜야 한다.

뚜껑은 열어봐야 할 것이다. 새롭게 등장하는 여그룹 에프엑스 이들의 행보를 기대해본다.

댓글 23개:

  1. 와우 SM 에도 또 아이돌이 나오네요;;;ㅎ 제시카의 여동생이라니~ 기대됩니다ㅋ

    왠지 영상이... 아크로바틱을 하는 것처럼 역동적인데요ㅋㅋ

    답글삭제
  2. 그룹 이름이 함수네요~ 흐흐...

    걸 그룹 정말 많이 나오네요. 에프엑스의 행보가 기대됩니다 :)

    맴버들 개개인의 얼굴 보고 싶네요.

    답글삭제
  3. 지금도 걸그룹 포화상태인데.ㅡㅡ

    과연 sm에서 나왔다고 성공이 가능할지 의문이네요..

    아직 sm에 소녀시대가 건재한데..

    답글삭제
  4. 또 걸그룹인가요~?;; 걸솔로는 이제 한물 갔나봐요;

    답글삭제
  5. 마구 쏟아져 나오네요..^^:

    답글삭제
  6. @Design_N - 2009/08/24 19:32
    네 얼른 데뷔무대를 보고 싶군요 ㅎㅎ

    답글삭제
  7. @DevSketch - 2009/08/24 19:52
    걸그룹이 너무 많은건 아닌지 모르겠습니다만 기대는 되는군요 ㅎㅎ

    답글삭제
  8. @김군과함께 - 2009/08/24 21:24
    조금 다른 컨셉으로 나오지 않을까 싶습니다만 어쨌든 뚜껑은 열어봐야 알겠지요 ㅎㅎ

    답글삭제
  9. @좋은사람들 - 2009/08/25 00:48
    그러게요..;; 걸그룹이 너무 많이 나오는군요 ㅎㅎ

    답글삭제
  10. @ageratum - 2009/08/25 09:26
    분명 미친듯이 많이 나오곤 있지만 그래도 기대되는건 왜일까요..;;

    답글삭제
  11. 걸그룹 포화라 상당한 노력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답글삭제
  12. 걸그룹에서 살아남을려면 참으로 힘들거 같습니다. ㅎㅎ

    답글삭제
  13. trackback from: SM, 제2의 소녀시대 발표, 음반시장에 돌풍 될까?
    SM, 제2의 소녀시대 'f(x)' 발표, 음반시장에 돌풍 될까? 한동안 동방신기 문제로 골치를 겪었던 SM엔터테인먼트에서 새로운 걸그룹을 발표했습니다. 새로운 도약의 계기로 삼으려는 의미인지 발표 순간 순간이 놀라움으로 가득하다고 합니다. 바로 ‘f(x)’(에프엑스)인데요, 수학에서 함수값을 뜻한다고 하네요. 제가 수학에는 재능이 없서인지 과연 함수 f(x)가 대중에게 어떤 의미로 어필하려고 하는지 이해가 잘 가지는 않습니다만, 대략적으로는 이해할..

    답글삭제
  14. 그룹 이름 f(x)가 어디에서 왔는지 궁금하네요.

    함수...

    답글삭제
  15. 헉; 지금도 가요프로그램 두시간짜리 걸그룹으로만으로도 꽉차는데..-.-; 그래도 SM이면 물량공세로 팍팍밀어주겠죠 ㅋㅋ 개인이 얼마나 눈에 띄느냐에 달렸음..

    답글삭제
  16. 허걱 너무 걸 그룹이 많이 나오는 군요.. ㅎ

    음.. 좀더 다양한 그룹 혹은 가수들이 사랑받으면 좋을텐데..너무 한쪽으로 치우치는것 같아서 좀 그렇군요..ㅎ

    답글삭제
  17. @G.K - 2009/08/25 10:23
    네 차별화 전략이 없다면 사라질지도 모르겠어요.

    답글삭제
  18. @스트링 - 2009/08/25 14:50
    저도 이름이 궁금해서 찾아봤는데



    함수는 x값이 변하면 결과값이 다르게 나오잖아요.

    때문에 항상 변하는 모습을 보여주기 위해 f(x)라고 지었다고 하네요.

    답글삭제
  19. @레몬블라섬 - 2009/08/25 17:12
    네 sm이기 때문에 이미 절반은 성공한 것이 아닐까 싶기도 하군요.

    답글삭제
  20. @드자이너김군 - 2009/08/25 17:19
    그래도 남자인 저는 나름 즐겁긴 하지만 똑같은 컨셉이라면 사양입니다. ㅎㅎ

    다른 이미지로 나와줬으면 좋겠네요.

    답글삭제
  21. 투애니원 실력은 좋은데2009년 9월 9일 오전 1:38

    힙합 그룹이 힙합을 안해서 반감; 빅뱅도 글커

    답글삭제
  22. 기존 걸그룹과 차별성이 전제하지 않는 붕어빵 그룹 출현은 생존에 별 도움이 되지 않는다.

    퍼포먼스도 가창력도 화제성도 도대체 어떤 강점이 있는지 아무리 리플레이해도 느껴지지 않는다.

    그대신 의존하는 것이 sm 후광이라는것과 엄청난 언플로 초반 관심을 끄는것 같다.

    앞으로 잘 되기를 바란다.

    답글삭제